당신은 착한아이 증후군 인가요 ?
단지 남들보다 조금 유순하고 착한 성격 탓이라고 여겼던 이같은 일들이 사실은 착한아이 증후군 때문일 수도 있다.
착한아이 증후군 ?
남들로부터 착한 아이라는 칭찬을 듣기 위해 부정적인 생각이나 정서를 감추는 아동 심리상태를 말한다. 주로 성인에게 나타난다. 또 다른말로는 사람콤플렉스 라고도 부른다.
다른 사람 의견에 무조건 따르는 사람
내의견보다는 남의 의견 특히 대다수의 의견에 따르는 경우가 많다. 남들과 다른 의견을 제시해 괜히 감정을 상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을 믿는 경향이 있는 사람
자신이 상대방을 배려하고 생각해 주므로 상대방도 그럴 것이라는 착각. 세상에는 좋은 사람도 많지만 나쁜사람도 많다.
하지만 착한아이 증후군 을 앓는 사람들은 자신음 포함한 세상 사람들이 모두 착하다고 일단 믿고 보는 경향이 있다.
기분 나빠도 겉으로 드러내지 않는 사람
불쾌한 일을 겪거나 기분 나쁜 말을 들어도 애써 화나지 않은 척 노력한다면 착한아이 증후군 일 가능성이 높다. 남들에게 화내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심어 주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부탁을 못 들어주면 미안한 마음이 드는 사람
상황에 다라 상대방의 부탁을 들어줄 수도 있고 못 들어 줄 수 있다.
하지만 왠지 모르게 남에게 도움이 되어야 된다는 생각 때문에 부탁을 쉽사리 거절하지 못한다.
상대방이 화 내면 어떻게 대처 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
정작 나는 상대방에게 제대로 화내지 못하면서 상대방이 이유없이 화를 내도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쩔쩔맨다.
나의 언행으로 상대방의 화를 부추기거나 더 불쾌하게 만들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눈치를 많이 보는 사람
착한아이 증후군 에 걸린사람들은 다른 이들에 비해 주위 눈치를 많이 본다. 괜히 남의 기분을 상하게 해 분위기를 흐리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할말을 못해 항상 답답한 사람
항상 남들의 눈치를 보고 남의 기분을 맞추며 살지만 자신의 기분을 돌아보지 못하는 것이 착한아이 증후군 에 걸린 사람들의 특징이다.
진심으로 내가 원해서 했던 말이나 행동이 거의 없으므로 마음 속 답답함이 쌓이고 잇다.